위안부 피해자 곽예남 할머니가 2일 별세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향년 94세. 곽 할머니가 세상을 떠남으로써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는 22명으로 줄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는 이제 생존한분은 22명으로 줄었다. 곽 할머니의 빈소는 전주병원 장례식장 VIP실 별관 특실에 차려졌다. 발인은 4일 오전 9시다. 장지는 천안망향의 동산, 상주는 이민주다.

지난 1944년 19살의 나이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곽예남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후 일본의 패전으로 풀려난뒤 중국에서 60여년을 살았다.

중국에서 일본군에게 온갖 고초를 겪었으며 지난 2004년 고국으로 돌아온 곽 할머니는 2015년 12월 폐암 4기로 6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은 후 그동안 투병 생활을 계속해 왔었다.

일본이 패전한 뒤 중국에서 무국적자로 살다 고향인 전남 담양으로 돌아 왔으며 지난달 23일 SBS <그것이알고싶다>가 '봉침스캔들 목사의 수상한 효도' 편을 통해 곽 할머니를 둘러싼 논란을 전하기도 했다. 방송은 수양딸 이민주씨가 돈을 노리고 곽 할머니를 이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곽 할머니의 유해는 충남 천안 '망향의 동산'에 안장되며 빈소를 찾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는 대신 사과를 받겠다고 다짐하며 이에 대해 수양딸 이 씨는 SBS 제작팀에게 보낸 내용증명 등을 통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곽 할머니 빈소에는 추모 행렬이 이어졌다. 이 씨는 “법적으로 곽예남 어머니의 딸이 된 것은 2018.8. 이고 화해치유재단 1억, 주택 신축, 영농조합, 외제차 리스 등은 딸이 되기 전에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하는 등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상주 이민주씨는 “어머니는 어제 3.1절 100주년 행사 중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 장면까지 TV로 지켜보고 끼니를 모두 챙겨 드시는 등 모처럼 건강을 회복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그러나 오늘 아침 식사 후 갑자기 안좋아지시면서 119로 광주병원 응급실로 옮겼으나 11시에 끝내 별세하셨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