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를 방문해 보고를 받고 있는 김인제 위원장. 사진=서울시의회
독산동 우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김인제 위원장(우측 세번째). 사진=서울시의회

[뉴스프리존=서울 장효남 기자]김인제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이 지난달 27일 강남구와 금천구를 방문해 “자치분권이 강화되면서 서울시장이 지닌 도시계획권한이 점차 자치구청장에게 이양되고 있는 추세”라며 “자치구 경쟁력이 곧 서울시 경쟁력이라는 신념하에 자치구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시의회 차원에서 아낌없는 협력과 지원을 이어 가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날 김 위원장을 비롯한 도시계획관리위원들은 시의회-자치구간 교류협력 및 소통기반 마련을 위해 강남구와 금천구를 방문하여 관내 주요 사업장을 둘러보았다.

강남구청을 방문해서는 강남구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구청측 설명을 듣고 이어 위원회와 구청담당자간 질의응답을 통해 강남구 현안업무를 논의한 후 자치구 건의사항 등을 경청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강남구는 국제교류복합지구와 현대GBC 개발, 영동대로 지하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등 서울시의 주요 핵심사업을 추진하는 자치구로서 그 어느 때 보다 사업의 정상추진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강남구 역점사업이 차질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지원과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오후 금천구청에서는 지역현안 및 시의회와의 공유·협력이 필요한 사업 등에 대해 구청측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상호의견을 교환한 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에 대해 상임위 의견청취를 앞두고 있는 독산동 우시장일대를 시찰했다.

독산동 우시장일대는 마장축산물 시장과 함께 서울을 대표하는 우시장에도 불구하고 위생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라 금천구는 의류, 금형 등 도심제조업과 전통시장·문화예술의 공존을 통한 도시재생을 추진 중이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 신청을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공공기관 제안형으로 신청을 앞두고 있는 이 지역이 독특한 재생기반을 갖추고 있는 만큼 대상지내 목소리를 경청하여 뉴딜사업 대상지 신청이 차질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현장방문을 마친 김인제 위원장은 “최근 자치분권이 강화되면서 서울시장이 지닌 도시계획권한은 점차 자치구청장에게 이양되고 있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이어서 “자치구 경쟁력이 곧 서울시 경쟁력이라는 신념하에 자치구 목소리에 귀기울여 지역현안 사업들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 아낌없는 협력과 지원을 이어 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