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대북사업 담은 「PEACE 2019」계획 보고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우리 정부의 북-미간 중재 역할에 무게가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정부 정책 향방을 주시하며 부산-북한간 협력 사업을 차분한 분위기속에서 물밑작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4일 오후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시청에서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 등 각급 기관장과 경제계, 언론계, 종교계, 시민단체 대표 등 40여명의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부산시 남북교류협력계획인 「PEACE 2019」에 대해 보고받고 향후 진행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PEACE 2019」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북한 초청, ▲북한개발은행 설립,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 ▲북측 항만 공동조사 등 남북경협에 대비한 사업과 ▲2019 코리아오픈탁구대회 북한 참가, ▲부산국제영화제 북한 초청 등 문화체육 교류 사업을 포함한 10개 사업을 주요내용으로 담고 있다.

부산 남북교류협력위원회 회의장면    <사진=부산시>

오 시장은 “지난주 북미정상회담이 기대만큼의 결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더디게 가더라도 남북협력의 길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오 시장은 이어 “「PEACE 2019」계획을 중심으로 부산이 준비해야 할 일들을 흔들림 없이 하나하나 챙겨 나가야 할 때”라며 각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