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미세먼지라도 더 줄이자”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최근 국내?외 영향과 대기 정체 등으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여 5일 부산? 울산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 도에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가운데 부산시도 5일 19:00에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었다. (서울 135㎍/㎥, 부산 56㎍/㎥)

 이에 따라 오거돈 부산시장은 6일 09시 행정. 경제부시장, 환경정책실장, 기획관리실장, 부산연구원 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상황 보고를 받고 강력한 대응을 지시했다.

 이 자리에서 오거돈 시장은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은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되 사회적 약자 중심, 미세먼지 세이프존 설치 등 공간 중심, 시민이 당장 느낄 수 있는 체감 중심의 즉각 대응”을 지시했다. 아울러, 산하기관, 유관기관 등 기관별 미세먼지 대응책을 수립하여 즉각 시행토록 하는 등 단 1㎍/㎥의 미세먼지라도 더 줄이는데 부산시의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

 이에 따라 7일 개최될 ‘시민안전혁신 회의’에서는 기관별 미세먼지 대책 등이 핵심의제로 다루어질 예정아며, 6일 10시 30분부터는 부산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시 산하 구. 군 부단체장과 영상 회의를 열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부산시는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실시 및 공무차량 운행을 제한하고, 고압 살수차. 진공청소차를 야간 1회에서 주·야간 각 1회로 확대 운영하여, 특히 학교 밀집 지역 등 취약지역, 취약계층 시설, 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 소각과 배출가스, 공회전 집중 단속, 사업장 및 공사장 운영 단축·조정 및 점검을 추진한다.

 기존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 차량뿐만 아니라 구. 군 및 소방재난본부를 포함한 가용한 모든 급수 차량을 동원하여 도로 먼지 제거작업을 실시하고 시와 구. 군이 보유한 도로 먼지 제거 차량 76대를 총동원, 구. 군에서 살수 차량을 임대해 운영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가로수 급수 차량 52대도 긴급 투입했다.

 또한 미세먼지에 취약한 노약자와 어린이,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를 위해 오는 3월 말까지 관내 2,300여 개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도시철도 지하역사 내에 미세먼지 자동측정소를 11개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경로당 공기청정기를 설치에 총 52억 원,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 자동측정소 확대 설치에 20억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와 별도로 부산시는 417억 원의 ‘환경예산’이 포함된 긴급 민생 추경을 편성하여 7일 부산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부산시 미세먼지 현상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