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유용한 정보만을 선별해 제공하는 기술이 중요시되면서, 빅데이터와 더불어 인공지능(AI)의 발전이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데이터(Data)와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일컫는 이른바 DNA를 4차 산업의 핵심으로 보고, 관련 산업의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TV부터 스피커, 에어컨 등 가전은 물론이고, 의료, 공학, 농업, 산업, HR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반적인 검색 솔루션에 인공지능을 더해 개인별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그 대표적인 서비스는 인공지능 검색 솔루션 ‘AIVORY(에이아이보리)’로, 기존의 검색 기능에 인공지능을 탑재해 보다 효율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콘텐츠 전문가 ‘보리’가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부터 좋아할 만한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제주도’를 검색하면 제주도에 관한 정보 외에도 교통 및 숙소, 음식점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때로는 제주도보다 더 좋아할 만한 관광지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여기에 빅데이터 솔루션과 딥러닝을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에서 생산·유통되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함으로써, 점차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서비스 활용 상태와 검색 키워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자체 검색 엔진과 머신러닝 강화 학습 오픈 소스를 융합한 덕분에 검색 결과와 추천 정보를 평균 0.1초 만에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매력 덕분에 현재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 검색 솔루션 에이아이보리를 활용하고 있다. 공공기관이나 정부 출연 연구원에서는 민원 및 콘텐츠, 특허, 논문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온라인 쇼핑몰과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해 신제품이나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에이아이보리는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인공지능’을 지향하는 인공지능 검색 솔루션으로, 사용자 개개인의 행동 패턴에 맞춰 맞춤형 추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직관적인 분석 정보를 제공해 서비스 효율성과 고객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며 “간단한 추가 설치로 기존의 검색 솔루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이 쉬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에이아이보리 설치 시 시스템 설계부터 구축, 운영에 이르는 원스톱 교육도 제공하고 있으니, 검색 엔진과 추천 시스템을 하나의 제품으로 편리하게 이용해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