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이며 탄핵에 따른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판결로 이에 당시 집권여당으로 대통령을 배출했던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탄핵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언급했고, 특히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황교안 대표가 지도부를 구성한 후 당내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정당성, 박 전 대통령의 사면론을 놓고 옳고 그름을 따지고 있다.

이제 그만 탄핵 열차에서 내리라며 현 정부를 겨냥 여기에 박 전 대통령 탄핵이 국회에서 통과될 당시 자유한구당 전신인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이견과 갈등이 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탄핵 부정'과 사면을 거론 탄핵 당시에는 박 전 대통령의 문제점이 돌출된 만큼 탄핵을 놓고 반박을 못했다. 하지만 황 대표가 당권을 잡은 후 봉인이 풀린 것처럼 오히려 분출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전대에서 당시 황교안 오세훈 김진택 후보들이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놓고 이슈로 부각시키며 당심을 자극했다.

한국당은 당 공식 논평을 통해서는 여권을 겨냥 전대 당시 황교안 대표는 "사법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와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객관적인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치적 책임을 묻고 탄핵을 결정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세훈 후보는 "이미 헌법재판소 판결을 통해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이유가 밝혀졌다"며 "국민들이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반박하며 박 전 대통령이 문제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김진태 후보는 "자신의 당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대통령을 자신의 손으로 끌어내리고 어떻게 당 대표를 하겠나"면서 "국정농단을 인정하면 한국당은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다"고 박 전 대표를 지지했다.

결국 황 대표가 당댜표로 선출 된 후 이에 대한 규명은 계속적으로 논쟁을 벌일 것으로 보여지며 지난 6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건부 보석이 이뤄지면서 박 전 대통령의 사면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또 "국정농단 사태가 남긴 과제를 해결에 나가는 모습을 국민께 보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한국당 지도부 입에서 거론된 사면은 촛불 혁명에 대한 불복이자 '도로 친박당 선언'"이라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의 중요성을 되새긴다면서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