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은행 믿었다 봉변..은행계좌 개설 잘 알고 거래해야

[뉴스프리존,인천=이우창 기자] 신한은행 고객관리가 엉망이란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데 그 사유는 A기업이 10개월 동안 계좌가 동결돼 자동이체 수건이 연체가 되면서 기업 측에서 동결 계좌를 풀어 달라고 요구했지만 은행이 거부해 상식에도 어긋난 은행 ‘갑질’ 논란이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지난 2018년 3/4분기 A기업의 계좌에는 하나은행 35억 원과 국민은행 20억 원의 예금 잔고가 있었고 신한은행 2개 계좌에는 900여만 원이 예금되어 있었다. 계좌가 동결된 이유는 부천소사경찰서가 하나·국민·신한은행 측으로 공문을 보내 범죄와 연관성이 있다”며 “계좌동결 협조를 요청했다.

이로 인해 계좌가 동결되자 기업 측과 기업의 변호사가 해당 기업의 피해가 발생하면 책임을 지겠냐고 은행 측에 동결된 계좌를 풀어 줄 것을 요구하자 '하나·국민은행'은 계좌를 풀었다. 그러나 개인 요구만 있었던 신한은행은 계좌를 푸는 것을 거부했다.

이와 관련, 같은 은행권이지만 기업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 A기업은 분통을 삼키면서 수사기관의 수사에 대응했고 부천소사경찰서는 방문판매 등으로 사건을 마무리하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무혐의 판단을 내렸다.

2018년 12월 연말 A기업은 신한은행을 또 다시 찾아가 무혐의를 받은 문서를 보여주고 동결 계좌를 풀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신한은행은 내규 때문에 계좌를 풀 수가 없다고 또 거부했다. 당시 '하나·국민은행'은 예치된 금액을 무혐의 문서와 상관없이 동결한 계좌를 풀었다.

이와 관련, A기업은 3사 은행끼리 비교를 했는데, "하나·국민은행이 아닌 신한은행으로 55억 원이 예금되어 지금까지 계좌를 풀지 않았다면 회사는 부도가 났을 것이다”라고 가슴을 쓸러 내리면서, 소액 900여만 원을 풀지 않은 신한은행 고객관리에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제3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은행 갑질을 좌시할 수 없어 당사 사업자 1000여 명과 가족들에게 신한은행 카드 거래 단절 등 불매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공식 회사 방침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은행의 사과를 요구했다.

A기업은 화장품을 판매하는 회사로 국제공항면세점에 입점했고 사업자들은 방문판매 등 활동하는 회사로 이들의 가족들과 함께 신한은행 불매운동에 들어가 향후 파문을 더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어 후폭풍이 클 것으로 보여 진다.

한편, 신한은행은 부천소사경찰서에서 계좌를 동결하여 달라는 협조요청이 있어 동결한 것이고, 소사경찰 해지 공문이 와야 동결된 계좌를 풀 수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은행 내규라 어쩔 수 없다며, “경찰 측과 연락을 해 보겠다”고 은행 인천센터 부지점장은 밝혔다.

지난 8일 오후 3시경 A기업, 신한은행, 매일일보, 일요서울은 삼자대면을 통해 무혐의를 받은 공문서를 확인, 동결된 계좌를 풀지 않은 것에 대해 질의·응답 중 신한은행은 당사의 방침이고, 타 은행 쪽의 영업은 자신들과 상관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에서 A기업은 법원판결도 아닌 법적 구속력이 없는 경찰 협조요청에 응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데 상위 검찰 판단은 무시됐다”면서, 신뢰를 준다는 은행이 고객을 졸로보고 안중에도 없는 영업행위에 연체 등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한 시민관계자는 법을 무시하고 군림하는 은행 측 영업발상이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경찰기관도 기소의견으로 송치 후 상위 검찰에서 무혐의 판단을 받았다면 은행에 동결된 계좌를 해제를 해주는 것이 기관의 의무이다. 은행도 무혐의를 확인했다면 계좌를 풀어 고객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했다”라는 의견을 냈다.

A기업 관계자는 이날 매일일보로 취재 2시간 후에 계좌가 풀렸다”면서, “1원도 남기지 않고 이체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한은행은 인천광역시 금고를 책임을 지고 있는데 향후 1000여명의 동업자와 가족들은 금고불허 의견을 인천시에 전달을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