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브루나이 현지에서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보고 받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제안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구성 및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초빙을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최대 쇼핑센터인 원우타마 쇼핑센터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한류-할랄 전시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께 이 기구를 이끌어 주실 수 있는지 확인하는 한편,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원회와 새로 만들어질 범국가적 기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 및 위원장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추천을 제안했다.

반기문 전 총장 추천 사유로 "지난 2015년 파리 기후 협정을 성사시킨 국제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고 국내적으로는 진보와 보수 모두에게 신망을 받는 분으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갖고 있는 분"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