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1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민투표 실시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대구시는 ‘책 읽는 대구’ 문화조성을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전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대구 올해의 책」을 선정하여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정서적 일체감을 공유하는 독서 생활화 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책읽는 도시 대구 / 네이버 인용

대구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한 시민투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지난 11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실시한다. 온라인은 대구시청 홈페이지(민원‧소통‧참여→Smart Voting(투표/설문))에서 진행되고, 오프라인 투표는 교보문고, 동대구역 광장 등 게릴라 투표로 진행된다.

‘2019 대구 올해의 책’은 도서관 및 기관추천, 도서추천단, 시민투표, 도서선정위원회 개최의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어린이도서 3권, 청소년도서 2권, 성인도서 5권으로 총 10권을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작년과 달리 도서추천단과 시민투표과정이 추가 되어 선정과정에 더욱 공정성을 가하였으며, 특히 시민들이 직접 도서를 투표할 수 있는 시민투표 단계를 통해 도서선정에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전망이다.

이번 시민투표에 올라온 후보도서로는 어린이부문에 정진호 저 창작그림책 ‘3초 다이빙’, 이분희 저 창작동화책 ‘한밤 중 달빛 식당’ 등 9권이 후보에 올랐으며, 청소년부문에 이꽃님 저 청소년소설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등 6권이 후보에 올랐다.

성인부문에는 대구출판도서인 정만진 저 ‘대구 독립운동유적 100곳 답사여행’, 정재승 저 인문서 ‘열두 발자국’, 류시화 저 소설 ‘인생우화’ 등 15권을 포함하여 총 30권의 도서가 후보에 올랐다.

연계 이벤트로 ‘2019 대구 올해의 책’ 시민투표에 참여한 시민들에게는 50명을 추첨 하여 선정도서, 도서관지도 등이 담겨있는 독서꾸러미를 증정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3월 말 도서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시민투표 결과를 적극 반영한 최종도서 10권을 선정하여, 선정도서 작가강연회, 2019 대구올해의 책 선포식 개최, 선정도서 서점 현장할인 협약 등 연계사업도 함께 추진된다.

김영애 시민행복교육국장은 “대구 올해의 책 선정이 대구의 대표 독서진흥 사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독서 문화조성을 위한 다양한 독서관련 정책 개발에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