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15일, 4시간 동안의 심야 긴급 의원 총회를 열은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전날(14일) 저녁부터 긴급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법을 포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지만 당론을 모으는데 실패했다.

선거제와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협상을 위한 당론을 논의했지만 선거법,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주요 법안을 동시에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을 안건으로 논의한 것이다.

결국 확정하지 못 했다. 이날 새벽 1시까지 진행된 심야의원총회에는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권은희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김동철, 이혜훈, 유의동, 하태경, 정병국 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다만,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과 관련 의총에서 의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선거법 단독 패스트트랙을 주장한 의견이 나왔지만 선거법 패스트트랙 지정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도 상당수 니왔다.

여기에 선거법을 일단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고, '정치적 중립성·독립성 보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선거제 패스트트랙 협상도 진행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더불어민주당 요구안에 대해서는 추후 협상을 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이와 함께, 의원정수 300명 유지를 위해서는 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인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졌음을 공식화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