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입’으로 불리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사진)의 <88만원 세대>의 저자인 우석훈 경제학자는 28일 "김의겸 사건은 현 정부 출범 후 가장 큰 사건인 것 같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재개발 지역 고가 부동산 매입’ 논란이 거세지며 우석훈 학자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돈이 크거나 어마어마한 비리가 있어서가 아니다. '건물주', 이 시대를 관통하는 가장 예민한 선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 않았다”며 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해명에 대해서도 "김의겸, 결국 있는 돈 다 긁어 모아서 재건축과 관련된 상가주택을 산 거네. 법적으로 뭐라고 할 건 없는데, 상가 임대료를 받아서 노후 생활을 도모..."라며 "김의겸 건이 기분을 씁슬하게 하는 건, 청와대 대변인쯤 한 사람도 결국 자기 개인사로 돌아오면 상가 임대 소득으로 노년을 설계하게 된다(는 것). 뭐라고 할 건 아닌데, 기분은 더럽다"고 말했다.

우 학자는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상가 사서 임대소득 올리는 걸 할 줄 몰라서 안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내가 경제학자로서 사람들 앞에서 떳떳하기 위해서 하는 최소한의 장치들이, 건물 사고, 튀기고, 다시 임대소득 받고.. 난 도의적 양심상, 그렇게는 못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질타했다. 그는 나아가 "기분이 곱으로 더러운 건...'내가 내 돈으로 임대소득 좀 올리게다고 하는 건데, 그게 그렇게 이해들이 안 돼', 이렇게 당당하게 얘기하는 것. 아, 저건 진보적으로는 당당한 거구나. 그것도 재건축 물건을"이라며 김 대변인의 강변에 어이없어 해 했다. 그는 "'여생에 좀 도움을 받으려고 상가 좀 산 거다', 너무나 당당하게 말하는 청와대 대변인 설명을 보면서...기분이 더러워졌다"라면서 "미안하다고 말하는 게, 그렇게 어렵냐?"고 일갈했다. 논란이 된 것은 해당 지역이 재개발 예정 지구라는 점과 김 대변인이 임명 전에 살고 있던 전셋집의 보증금 4억8000만원까지 털어넣으면서 청와대가 제공한 관사에서 임대료를 내지 않고 살았다는 점이다. 김 대변인이 건물 매입가의 20%를 전세 보증금으로 조달하면서 국유재산인 청와대 관사를 활용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대변인이 사실상 24시간 언론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서울 거주와 상관없이 관사 입주가 이뤄졌다고 설명했지만 과거 정부에서는 이 같은 전례가 없었다는 점이 논란을 키우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