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지역 미용분야 최초, 미용 30년 경력 스타교사

알롱제 손보실 원장

고용노동부/코리아텍, 대한민국 미용 스타훈련교사 선정…‘고품질 훈련서비스 제공’

미용업계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알롱제실용전문학교 손보실 원장이 2018 미용분야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로 선정되어 현재 미용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은 지난해 현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직업훈련교사 9명을 스타훈련교사로 선발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업훈련현장에서 전문역량을 갖추고 탁월한 성과를 거둔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성과를 치하하고 고품질 훈련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를 선정한다. 이에 손보실 원장은 미용직업훈련 현장에서 전문역량을 갖추고 탁월한 성과를 거둔 훈련교사로, 서류심사 및 시험강의와 3차 최종면접에 합격해 한국을 대표하는 미용 스타훈련교사로 최종 선발됐다. 손 원장은 이미 2017년 직업능력유공 국무총리 표창,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자 선정,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한 국내 최고 미용전문가이다.

손 원장은 미용현장에서 스텝으로 시작해 디자이너, 원장을 지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강사로 시작해 부원장, 원장, 교장까지 역임하고 행정업무를 겸비하고 있다.

2018년 현재 전국에는 4,597개 노동부 훈련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 중 9명만 스타훈련교사로 위촉장을 받았다. 스타훈련교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숙련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실적, 훈련기법, 매체개발 관련 자기계발 실적, 훈련 해당직종 강의경력, 직업훈련교사 대상 강의경력 및 포상 실적 등 선발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올해 손보실 원장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과 연계된 훈련기법을 개발하고 훈련과정을 개선하는 등 직업훈련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예정이다.

미용실습 지도 중인 손보실 원장

손보실 원장은 의료+미용+복지의 교육콘텐츠 비전을 가지고 있는 알롱제실용전문학교/미용간호학원을 이끌고 있으며 헤어, 피부미용, 네일, 메이크업, 간호조무사, 국제관광뷰티마케터, 학점은행제와 과정형평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알롱제실용전문학교/미용간호학원은 일반고 위탁특화 간호조무사과정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과정, 미용학위를 인정하는 학점은행제 과정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코리아텍 2018 직업훈련교원 신기술 향상 연수, 손보실 원장

국내 헤어미용의 ‘달인’으로 불리고 국가에서 인정하는 스타훈련교사로 선정된 손보실 원장을 만나봤다.

2018년 고용노동부와 코리아텍이 선정한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 9인에 들었다. 선정된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

1988년 미용에 입문한 후 30년 넘게 오로지 한길만 걷고 있다. 그 당시는 미용교재도 없던 시절이었다. 90년부터 현재까지 오랜 시간 동안 미용인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자격검정시험에 맞는 미용 총정리집과 교재발간에도 노력했다. 40권 정도 미용 전문 교재를 발간한 것 같다.

더불어, 30년째 현장실무경험과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에서 지향하는 직업훈련현장에서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해 직접 훈련생을 지도한 것이 선발요인으로 보인다.

8090시대 미용트렌드와 지금의 미용트렌드는 무엇이 변화됐는가

당시에는 수공작업을 많이 했지만, 지금은 미용도 과학적이며 예술, 웰빙 등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요즘의 20대 미용인들은 과거와 달리, 끈기가 부족하고 절실함이 많이 보이지않는다. 쉽게 포기하고 뚜렷한 목표를 설계하지 않아 안타깝다. 예비 미용인들의 마인드를 변화시키고 숙련화 된 전문 미용사들을 양성하겠다.

스타훈련교사로 학생들을 지도할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현장실무경험과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에서 지향하는 직업훈련현장에서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해 훈련생을 지도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같이 어떠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것으로 일반강의법보다 훨씬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수업을 지도하고 있다. 방과 후 SNS로도 수업을 평가하고 수업시간에 미용산업 현장 분위기를 고취시키고 미션을 줘서 학생들이 역할분담을 하게 한다. 또한, 인성, 대인관계, 조직관계, 소양교육도 실시 중이다.

알롱제실용전문학교는 전문 미용인 양성을 위해 어떤 점이 특화되어 있는가

알롱제는 강사진 또한 강의‧실무 경력이 우수한 강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역량강화를 위해 훈련사교육, NCS 직무표준교육, 이‧미용 보수교육 등 외부교육과 전공 교과에 맞는 내부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알롱제는 지난 18년 동안 중국 등 해외교육사업도 진행한 명성과 자부심으로 졸업생들도 수료 후 미용기업, 병원, 방송국, 교육강사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률과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몽골 등과도 해외교육 협력사업을 진행했으며 알롱제를 방문해 국내 미용기술을 배워가고 있다.

가장 특화되어 있는 과정은 알롱제가 영국 비달사순 국비지원 한국지정교육기관이라는 것이다. 오는 4월 28일 알롱제에서 비달사순 알롱제 세미나가 개최된다. 이번 과정은 헤어 맞춤형 교육으로 과정이 완료된 후 비달사순 수료증이 지급된다.

알롱제실용전문학교/미용간호학원에서 운영 중인 대표적인 과정은 무엇인가

알롱제는 과정형평가 과정, 학점은행제 과정 헤어자격증 취득 양성과정, 헤어미용 실무과정, 살롱헤어커트 및 펌 실무과정, 메이크업 및 속눈썹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고 위탁특화 간호조무사 과정 및 의료복지 특화 간호조무사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시행 중이다.

알롱제는 어떤 특성화전문학교로 성장하고 싶은가

알롱제는 학생들의 취업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취업설명회를 통해 미용기업에게는 고용촉진장려금제도를, 훈련생들에게는 취업성공수당 제도를 제공해 서로 매칭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준비된 미용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취업을 장려하고 취업과 연계된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국내 미용교육, 해외교육사업, K-뷰티교육이 선두주자로 성장해 중국, 동남아 진출을 확대하는 글로벌미용학교로 자리매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향후 추진할 수 있는 대북 민간교류사업에 알롱제가 미용 대표로 함께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