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대한항공

[뉴스프리존=김용진 기자]대한항공이 보잉(Boeing) 737 맥스(737 MAX)의 날개 부분 핵심 부품인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Advanced Technology Winglet)’에 대한 개발을 마치고 본격적인 공급에 들어갔다.

대한항공은 11일 부산시 대저동에 위치한 테크센터에서 함명래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을 비롯한 자사 임직원과 보잉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737 MAX Winglet 1호기 납품 기념 행사를 가졌다.

737 맥스는 높은 연료 효율성과 우수한 항속거리(약 6,500Km)로 이미 전 세계 64개 고객 항공사로부터 3,000대가 넘는 주문량을 기록중인 보잉사의 최신형 항공기 시리즈 중 하나로, 737 맥스에 장착되는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은 높이 3m 가량의 두 갈래로 나뉜 날개 끝단 장치로,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키고 항력을 감소시켜 항공기 연료 효율성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의 생산을 위해서는 일체형 복합재 구조물(Co-cured Blade) 제작 기술, 부품별 제작 상태를 고려한 초정밀가공기술, 특수형상과 협소한 공간에서 수행 가능한 비파괴검사(NDI)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필요하다.

대한항공은 그동안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전담 태스크팀을 구성해 각종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기술 성숙도를 높여왔다. 각종 문제의 근본원인을 분석.해결해 이날 최종적으로 수년에 걸친 개발을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로 돌입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이번 초도 납품을 시작으로 항공기 총 1200대분 이상의 보잉 737 맥스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 제품을 보잉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이 밖에도 대한항공은 보잉 787 후방동체 구조물,  날개 끝단 장치인 레이키드 윙팁(Raked Wing Tip), A350 카고 도어(Cargo Door), A320 샤크렛(Sharklet) 등 다양한 민항기 부품 제작 사업을 수행하면서 설계 및 첨단 복합소재 부품 제작에 앞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