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강연 모습.(사진제공=단양군)

[뉴스프리존,단양=김병호 선임기ㅏ]지난 16일 단양군 평생학습센터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초청 강연회가 개최됐다.

충북도와 충북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100주년기념사업추진범도민위원회가 주최하고 충북학연구소·단양문화원이 주관한 이날 강연회는 박걸순 충북대 사학과 교수가 '충북의 독립운동과 독립운동가-단양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박 교수는 도내 11개 시·군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100년 전 3·1만세시위가 일제 측 기록에 없는 것이 이 지역 만세운동의 특징으로 지역 출신 독립유공자의 운동계열이 의병에 집중했음을 꼽았다. 

단양 출신 독립유공자 24명 중 83.3%인 20명이 의병운동에 투신했다. 나머지 4명은 3·1운동(방재구·원세덕), 국내항일(안성연), 광복군(이석린)이다.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의 '독립운동사'(3권)와 독립유공자 이병헌(1896~1976) 선생이 지은 ‘3·1운동 비사’에 단양에서 만세시위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을 뿐이다.

3·1만세운동에 참가한 단양 출신 방재구·원세덕 선생은 서울과 제천 시위에 참가했다.

박 교수는 단양지역 만세운동이 다른 지역보다 없거나 적은 이유를 "의병운동이 치열했던 단양지역은 전위부대가 제거됐고 벽지에 위치해 연락이나 소식이 늦어 만세시위를 주도할 학생 등의 세력이 형성되지 못한 때문이 아닌가 본다"라고 추정했다.

군 관계자는 “3.1운동과 그 소중한 결실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특별한 자리를 마련해 주신데 감사드리며 우리 지역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