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대계 위한 합의 - 제2신항 경남 진해 확정 쾌거

[뉴스프리존,경남=김수만 기자] 경상남도가 3일 오전 부산항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부산광역시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개항(1876년) 143년을 맞은 부산항은 1978년 첫 컨테이너부두(자성대) 개장 이래 2015년 환적화물 1천만TEU 달성, 2017년 컨테이너 2천만TEU를 달성하면서 세계 6위 컨테이너 처리항만과 세계 2위 환적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동안 부산항 신항과 기존 북항과의 이원화로 항만 운영 비효율성과 세계적인 해운선사의 2만TEU급 이상 초대형선 발주 경쟁, 해외 주요 항만의 대규모 신항 개발 등 대외 환경변화에 따라, 부산항을 세계적인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지난해 3월 열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스마트 물류기술이 실현되는 혁신항만, 2만TEU급 이상의 선박 접안이 가능한 제2신항 건설, 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항만서비스 다양화 등 부산항의 발전 방향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부산항을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부산항 제2신항 및 LNG벙커링 터미널 등에 대한 기본 구상을 마련했으나, 각 시설별 입지에 대한 지자체 입장이 달라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다.

해양수산부, 경상남도 그리고 부산광역시의 정책협의회를 지속해서 추진해 제2신항 입지선정과 잠재적 이슈에 대한 논의를 상생적 관점에서 협의하여 오늘 두 지자체 간에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

상생협약서에는 제2신항의 차질 없는 개발을 지원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8가지 합의사항이 담겨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제2신항 개발 우선순위, 제2신항 명칭, LNG 벙커링 터미널 입지 및 양 지자체 간 협력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양수산부는 상생협약에서 합의된 입지 등을 반영해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7월까지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늘 맺어진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간의 상생협약을 통해 양 지자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해양수산부도 이에 발맞춰 부산항 제2신항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수경남도지사는  “이제는 동남권이 협력해 세계적으로 경쟁해야 하는 시대다. 그동안의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마감하고, 동남권이 하나가 되어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면서 “오늘 부산과 경남의 상생협약을 계기로 부산은 동북아의 물류허브로, 경남은 제조업과 연계된 물류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해야 한다”며, “부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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