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문무일(사진) 검찰총장은 7일 검경수사권 조정 논란과 관련, "오로지 국민을 위한 법안이 충실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재차 '국민'을 앞세웠다.

문 총장은 7일 오전 9시께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면서 "깊이 있는 국회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어서 다행이고 한편으로는 고맙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총장은 나아가 수사권조정안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묻는 말에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기관보고 출석을 요청할 경우 성심껏 준비해 답변하겠다"고 말해, 당장 사의를 표명할 생각은 없음을 시사했다. 그는 수사권 조정 방향에 대해선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와 더불어 수사의 개시, 그리고 종결이 구분돼야 국민의 기본권이 온전히 보호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에 1차 수사종결권을 주는 수사권조정 법안 내용에 수정·개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앞서, 문 총장은 지난 1일 해외 순방 중 국회가 수사권조정 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상으로 지정하자 반대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후 남은 순방 일정을 취소하고 지난 4일 귀국해 이날 출근했다. 문 총장은 출근 뒤 곧바로 대검찰청 고위간부 회의를 소집해 후속대책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문 총장이 당장 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함에 따라 향후 대국민 홍보전에 치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