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까지 방제용 드론 지원 신청 접수

[뉴스프리존,강원=김종용 기자] 농촌의 노동력 부족 해소와 쌀 생산비 절감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속초시가 농업용 드론(무인항공살포기)을 활용한 벼 재배단지를 육성한다.

시는 지난해 농업용 드론 방제단 2개단을 운영해 140ha의 병해충방제를 실시한 결과 농가에 큰 호응을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드론활용 벼 재배단지를 확대 보급 추진하는 것이다.

사진=속초시공식블로그

드론을 이용한 병해충 공동방제로 방제효과 증대와 농약사용량을 절감 할 뿐만 아니라 여성 및 고령화 되어 가고 있는 농가에 농약중독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벼 주재배마을, 작목반, 농업법인, 지역농협 등을 대상으로 14일(수)까지 신청을 받아 4개소를 선정해 농업용 드론 각 1대, 항공살포용 병해충 방제자재, 비료, 제초제 등 농자재를 지원한다.

또한, 선정되면 신기술 신품종 재배기술 교육, 신품종 비교 전시포(또는 증식포) 설치용 자재 및 입간판 등도 지원하게 된다.
이번 방제용 드론 지원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벼 재배농업인 또는 단체는 신청 기간 내에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속초시농업기술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시는 5월까지 대상자 선정을 완료하고 농업현장에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공동방제 신청 들녘 주변에 과수나 특용작물, 양봉 등 타 작물이 재배되고 있어 농약피해가 우려되는 논 등은 제외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