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장병완 원내대표 후임으로 3선의 유성엽 민주평화당 신임 원내대표는 13일 패스트트랙에 태운 선거구제 개편안에 대해 "지금 안대로라면 (본회의에서) 표결할 때 부결시켜야 한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경선에서 과반표를 획득해 황주홍 의원을 누르고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 당선 후 기자회견을 갖고 "각당 합의를 최대한 이끌어내서 국회의원 의석수를 316~317석으로 늘리거나 선거구 획정 기준을 개정해서 행정구역도 중요한 기준으로 반영되게 고쳐나가야 한다"며 지역구 축소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원내사령탑 자리를 차지한 유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제가 볼 때 의회비(예산)를 동결해 의석수를 늘리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게 이뤄지지 않으면 반쪽짜리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처리해선 안 된다"며 거듭 지역구 축소 불허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원내대표는 전북 정읍에 출마해 당선된 뒤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3선을 했으며 원내대표의 첫 날, 정의당의 공동 원내교섭단체 구성 제안에 대해서도 "조금 어렵고 시간이 걸려도 제3지대 교섭단체 구성이 바람직하지, 정의당과 교섭단체 하면 가선 안 될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필패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는 또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복원 문제에 대해서는"제3세력들이 사분오열돼서 지리멸렬해선 지지율이 나올래야 나올 수 없다. 기본이 돼야 국민들이 안심하고 기대하는데 기본이 안돼 있는데 국민들이 어떻게 쳐다보겠는가"라며 "제3신당은 필수 불가결이고 그렇게 갈 수밖에 없다. 제3지대 신당에 진력하겠다"며 바른미래당 호남파와의 통합 방침을 분명히 했다. 평화당은 앞서 천정배 의원을 합의추대 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천 의원의 고사로 방침을 바꿔 경선으로 새 원내대표를 뽑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