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버스 노조의 총파업이 하루 앞(15일)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14일 노선버스 총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과 관련, "주 52시간 근무제를 우상(偶像)처럼 신봉하며, 대책 없이 밀어붙인 청와대와 여당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질타했다.

사진: 연합tv 갈무리

민주당은 버스업체의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준공영제’를 제안했고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지난해 3월 근로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 특례업종에서 노선버스를 제외하며 정부는 '일단 시행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면 된다'고 했지만, 결국 지난 1년 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가 파업을 목전에 앞둔 지금에 와서 요금을 인상하라며 지자체를 압박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는 이어 야당은 또다시 국민의 혈세를 투입해선 안 된다고 비판하며 "버스 요금을 올리든, 정부가 지원을 하든 부담은 결국 국민 세금으로 나가는 것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추산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버스업계에 소요되는 최소 비용이 약 1조3천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며 "대책 없이 일을 저질러 놓고 국민에게 뒷수습을 하라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말 그대로 무능함의 악순환"이라며 "민생의 위기가 찾아왔고 서민들은 살려달라고 아우성인데, 이제는 ‘서민들의 발’인 버스까지도 그 무능함으로 묶어놓을 태세"라고 맹공을 폈다.

한편, 민주당은 최고회의에서 노사와 대화를 통해 가능한 시민들의 발이 묶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버스 요금인상은 국민 동의와 정서적 공감이 전제돼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도 내비쳤다. 전체 대중교통 수단에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준공영제는 버스회사 수입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부족분은 지자체가 보전해주는 제도이다.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에 한국당은 나아가 "특히 이번 사태 역시 이 정부의 주특기인 책임전가 레퍼토리가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며 "김수현 정책실장이 염려한 ‘버스사태’는 정권차원에서 추진해온 주52시간 근무제를 무작정 밀어 붙인 게 원인이지, 공무원들이 이상한 짓을 하고 자기 업무를 소홀했기 때문이 아니며 국토부 장관의 공백사태를 초래한 것도 투기꾼과 다름없는 후보자를 임명한 청와대의 책임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청와대를 질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