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청와대가 다음달 하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최근 잇따른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책등 논의 할것으로 보이며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트럼프 미 대통령은 6월 하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에 방한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ytn뉴스영상 갈무리

또, 식량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고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트럼프의 방문은 내달 28~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며백악관은 같은 시각 성명을 통해 방한 사실을 알리며 "북한의 최종적으로 검증되고 완전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긴밀한 공조를 계속할 것"이라며 FFVD에 방점을 찍은 뒤, "이와 함께 한미 동맹과 양국 국민간 우호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4.11 워싱턴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이다.주요20개국 회의는 다음달 28일부터 있을 예정인 가운데 이번 트럼프의 방한은 지난 2017년 11월 7∼8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데 이어 취임 후 두 번째 방한이 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때 빠른 시일내 방한을 요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4월 11일 미국 워싱턴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 회담이다. 최근 북미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후 북미, 남북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데다가, 최근 북한이 잇따라 미사일을 발사하며 다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하기로 하면서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가 방한 사실을 발표하면서 주요20개국 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주석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회담도 최근 논의되고 있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외교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다.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강조한 반면, 백악관은 '최종적으로 검증되고 완전한 비핵화(FFVD)'에 방점을 찍은 데서도 감지할 수 있듯, 양측간에 상당한 시각차가 존재해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아울러 북한이 우리와의 대화도 완전히 끊고 있어 문 대통령의 중재노력도 벽에 봉착한 모양새여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