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한미 정상의 공감을 바탕으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7일 "조만간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의 구체적 계획을 국민께 밝혀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대북 식량지원 강행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정부가 대북 식량 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정부는 대북 식량 지원 원칙을 이미 확정했고, 이를 어떻게 추진하느냐 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무엇보다 정 실장은 인도적 차원에서 유엔 조사 결과 북한은 올해 136만톤의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지난 10년새 가장 심각한 수준이다.라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 라고 했다.

정 실장은 구체적인 지원 규모와 시기, 방식 등을 협의해 곧 발표할 예정과 함께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대북 식량 지원이 어려워진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식량 문제는 안보 사항과 관계없이 인도적 측면에서, 특히 같은 동포로서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정 실장은 이어 한미 간 공동 인식을 강조한 만큼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다음말 방한 이전에 대북특사 파견 여부에 대해선 "전부터 말씀드렸지만, 특사 파견 가능성은 항상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