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식사를 하고 거실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TV를 보느라 대화할 시간이 없는 요즘 가족들. 2019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16%가 인터넷·스마트폰에 심각하게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우리집을 더욱 화목하게!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아봐요.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가이드

1. 올바른 자세로 스마트폰 이용하기
 잠들기 전 불을 끄고 누워서 스마트폰을 하기보다는 밝은 곳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사용하기!

2. 온 가족 스마트폰 사용 약속 정하기
 가족이 함께 스마트폰을 함께 모아두는 장소를 정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정해 불필요한 사용을 줄여보세요!

3. 식탁에서는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하루 중 거의 유일하게 한자리에 모이는 식사 시간, 스마트폰은 잠시 멀리하고 대화를 나눠보세요.

4. 가족들과 스마트폰 휴(休)요일을 정하기
 가족과 정한 스마트폰 휴요일에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스마트폰 사용을 함께 조절해보세요.

5. 거실 등 가족이 함께 있는 장소에 스마트폰 가져오지 않기
 학업이나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무거운 주제보다는 부담 없는 일상적인 주제로 대화가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6. 스마트폰 이용 시간 조절 도와주는 앱 활용하기
 스마트폰 사용 조절이 어렵다면 ‘스마트보안관’과 같은 앱을 설치하여 스스로 사용 시간을 알아보고 조절하기!

7.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취침 전 최소 두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뇌를 계속 활동하게 만들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8. 침실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두지 않기
 디지털기기나 충전기를 침실로 가져오는 경우, 충분한 수면시간을 활보하지 못할 수 있어요.

9. 모든 순간을 기록하려고 하지 않기
 매 순간을 기록하고자 하는 행동이 그 순간을 즐기려는 사람들을 방해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꺼낼 땐 왜 이용하는지를 꼭 생각해보기.

10. 아이 앞에서는 가급적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집안에서는 스마트폰을 아무 곳에나 방치하지 말고, 서랍에 넣어두거나 주머니에 넣어서 눈에 띄지 않게 하기!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