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시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렸다.(사진=하경설 기자)

[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을 놓고 여당과 한국당 정국이 더 냉랭해진 분위기다.

내년 40주기 앞 두고 행사에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 진실 규명에 동참하라고 촉구하자, 자유한국당은 분열을 조장하는 반쪽짜리 기념식이라고 발끈 한것.

특히,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념식이 끝난 뒤 SNS에 '반쪽짜리 기념식을 본 듯해 씁쓸하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진행된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80년 5월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던 것이 그 시대 살았던 시민 한 사람으로 정말 미안하다. 그때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는 현실이 국민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 개인적으로는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송구스럽다”고도 했다. “5·18 진실은 보수와 진보로 나뉠 수가 없다. 광주가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자유이고 민주주의였기 때문”이라고 한 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에 대해 한국당을 겨냥하는 것이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 같은 기념사를 두고 정치권에선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나 원내대표는 5·18 진상조사위 출범과 관련해 한국당이 자격이 충분한 진상 위원을 추천했는데도, 청와대가 이를 이유 없이 거부해서 출범이 늦어진 거라며, 야당을 탓할 일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사람 되기는 힘들어도 괴물이 되진 말자'는 영화 속 대사를 인용하며 <생활의 발견>(2002)”라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조 수석은 5·18 폄훼 망발과 악행을 일삼는 자, 정략적 목적을 위해 이를 부추기거나 이용하는 자들에게 괴물이 되지 말자며,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읽다 울컥해 몇 초간 말을 잇지 못했고, 그 자리에 있던 많은 사람처럼 본인도 목이 메고 콧등이 찡해 입술을 깨물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