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고양=임새벽 기자] 고양시 대화도서관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19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7년 11월에 경제관계 장관회의에서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확산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들이 창조적인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조성하고 혁신성장과 창업저변을 확산시키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려는 정부 주도 사업이다.  

일반형에 선정된 고양시 대화도서관은 사업 첫 해인 올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1억 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 사업 2~5년차까지는 성과협약에 따라 매년 지원금을 받게 된다.

대화도서관은 이를 바탕으로 기존 메이커스페이스 시설을 보완하고, 교육 프로그램과 첨단 장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메이커기반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프로젝트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설해, 지역 내에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 입문자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며, 경기북부 메이커문화 확산과 지역 내 창업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화도서관에는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중부대, 경기테크노파크 등과의 실질적인 업무협업을 통한 지역 내 일반 메이커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 강연과 체험들이 강화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특히, 대화도서관은 도서관의 강점인 14만권의 자료를 보유하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툰 스토리창작실에서 작업 중인 웹툰 작가가 상주하며, 이들이 웹툰작가를 꿈꾸는 후배들을 양성할 수 있게 직접 강의와 강연을 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웹툰 기반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D모델링 등의 창의적인 메이커 결과물들이 지역 내 메이커 덕후들의 창업의 아이템으로 창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유경옥 도서관센터 소장은 "이번 사업선정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상생발전에 맞춰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을 착실하게 운영하겠다"며, "작년부터 고양시 도서관센터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지구, 창의융합형 메이커스페이스'가 조성되고 있다. 이 공간에서 우리는 '상상'이라는 총알에 '도전'이라는 방아쇠를 당겨, '혁신'이라는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는 '고양시만의 소프트파워'를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