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역세권 마스터플랜 아이디어 공모 당선작 조감도, Kengo Kuma(일본). 사진=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

[뉴스프리존,서울=장효남 기자]서울시가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토지소유주인 코레일과 본격적인 사전협상에 착수하고 그 시작으로 22일 오후 양측 협상단 대표 간 첫 만남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에 따르면,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된 광운대역세권 물류시설 부지는 2009년 서울시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할 당시 협상대상지로 선정되어 ‘12년과 ‘14년, 2차례에 걸쳐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행하였으나, 2차례 모두 유찰되어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태였다.

하지만 서울시-노원구-코레일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협의 및 지역구 의원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지난 ‘17년 6월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물꼬가 트이면서 이번에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협상에 돌입한 것이다.

코레일이 서울시에 접수한 사업제안서에는 연면적 40만㎡(토지면적 149,065㎡), 최고 49층에 업무, 숙박, 판매, 공동주택 등을 복합화하고, 동서연결도로 설치, 문화 및 집회시설·벤처 및 창업지원센터 등이 도입될 공공용지 확보 등의 공공기여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서울시는 사업제안서에 대해 네차례에 걸쳐 교통, 층수 등 주요 쟁점에 대한 검토·보완작업을 진행하면서 대규모 복합단지의 효율적인 사전협상 진행을 위해 민간사업자 측에서 ‘광운대역세권 마스터플랜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한바 있다.

공모는 총 4개팀의 국제 지명공모자가 참가하여 경합을 벌였으며, 지난 ‘19년 5월 14일 심사 결과 ‘GREEN URBAN RIBBON’이라는 컨셉으로 계획한 일본의 Kengo Kuma 작품이 선정되었다.

코레일은 공모 당선작을 기반으로 사업제안서를 수정·보완할 계획이며, 시는 보완·제출된 제안(안)에 대해 빠르면 ‘19년 6월 1차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협상조정협의회’를 통해 ▲교통 개선, ▲주변 통합연계, ▲지구 특화방안, ▲공공기여 부문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과 함께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하게 된다.

시는 올해 하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 짓고, 2020년 상반기 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단계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1년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광운대역 물류시설은 1980년대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왔지만 2000년 이후 시설 노후화 등으로 혐오시설로 전락하면서 사일로 분진·소음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이전 요구가 커져 왔다.

현재 사일로, 한솔 제지창고 등으로 이용되고 있는 물류시설은 모두 이전하고, 주변지역과 연계된 창업지원센터, 업무·상업 기능 등의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고용기반 및 중심지 기능의 강화를 통한 동북권의 新경제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 진행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