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미국 국무부는 북한과의 협상에 열려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국 국무부가 21일(현지 시각) 미 정부가 압류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네스트'호를 즉각 반환하라는 북한의 요구에 대해 "대북 제재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와이즈 어네스트호 반환을 주장한 김성 유엔 주재 북한대사의 기자회견에 대한 언론의 논평 요청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정한 대로 국제적 (대북) 제재는 유지될 것이고,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 의해 이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제재 유지 입장을 재확인함으로써 북한의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국무부는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미국은 이 목표와 관련해 추가 진전을 이루기 위해 북한과의 외교 협상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협상과 논의들은 진행 중"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김 대사가 와이즈 어네스트호 몰수 조치는 '국가 및 국유재산 관할권 면제에 대한 유엔협약' 위반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이 조약은 2004년 발의만 됐을 뿐, 발효가 안 돼 효력이 없는 상태라고 보도했다. 해당 협약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30개국의 서명과 비준이 필요한데 현재까지 서명국은 28개국, 비준국은 22개국에 그친다는 것이다. 김 대사는 기자회견에  서 "2004년 유엔총회가 채택한 '국가 및 국유재산 관할권 면제에 대한 유엔협약'에 따르면 주권 국가의 소유물은 타국의 국가법에 적용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차례 이상 비핵화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점을 밝혀왔다"며 22일 오전 김성 대사는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이 우리 화물선을 압류한 것은 불법 행위"라며 "미국은 지체 없이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