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6선인 더불어민주당 정세균(66.서울 종로) 의원이 ‘여소야대’인 20대 국회 전반기 2년간 입법부를 이끌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됐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민주 의원총회에서 총 투표 참석자 121표 가운데 71표를 획득, 35표를 얻은 문희상 의원을 제치고 국회의장 후보 자리를 차지했다. 박병석 이석현 의원은 각각 9표, 6표를 득표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전 대표 때 당 운영의 한 축을 맡으면서 당내에서 '범친노 인사'로 분류돼 왔다. 또 전체 123명의 의원 중 57명에 달하는 초선의원들 역시 정 의원을 지지한 것으로 보인다.

원내 제1당의 국회의장 후보로 결정된 정 의원은 여야가 합의한 대로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를 통해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확정된다.

20대 국회는 새누리당과 더민주, 국민의당 3당체제이기 때문에 국회 운영에 있어서 국회의장의 대화와 타협의 정치, 조율과 조정능력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여소야대 국면에서 정부·여당과 거야(巨野)의 충돌이 계속될 우려가 있어 국회의장의 책임과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는 분석이다.

정 의원은 경선에서 승리한 후 “여소야대의 20대 국회는 이전 국회와는 확연히 달라야 한다”면서, “국회다운 국회, 국민의 국회, 헌법정신을 구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