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논란에 대해 "한국당은 국익을 지킬 건지, 강효상을 지킬 건지 선택하기 바란다"며, 한국당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강효상 의원은 어느 때보다 공고한 한미 관계와 두 정상의 신뢰를 흔들어놨다"며 "한국당은 강효상 의원의 불법 행위를 사과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고위원회 자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국익 관련 영향을 미치는 국회의원의 공개 발언은 신중하고 자중해야 한다"며, "여러 차례 불법적 기밀 유출과 취득행위가 반복됐다면 범죄를 넘어서 국가 위기를 조장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이번 사건은) 동문 선후배간 사적 인간관계를 우선해 국가정보를 유출한 걸로 알려졌다"며 "박근혜-최순실의 사설 커넥션에 대해 국민이 얼마나 분노했나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최고위원회에서 박주민 최고위원 역시 "한국당은 외교기밀인 정상간 통화를 유출한 강효상 의원을 제명해야한다"며 "강 의원은 비리나 범죄가 아닌 누설될 시 국익을 해칠 장상간 대화로 공익제보에 해당하지 않고, 국회 회의과정에서 누설한 게 아니라 기자회견을 통해, 인터넷 게재를 통해 유출했기에 면책특권의 보호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