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안데레사 기자] 27일, 청와대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수사를 요청하는 청원글과 관련해 "새로운 사실관계가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25일 세월호 연대는 자유한국당 해산을 요구하는 집회시위를 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청원 참여자가 24만명에 달하자 지난 5년간 여러차례에 걸쳐 세월호 진상규명 시도가 있었지만 답변자로 나서 "국민들의 의혹이 크고 대통령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한 의지를 밝힌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여전히 새로운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2기 특조위는 1기 특조위와 마찬가지로 수사권, 기소권이 없는 한계가 그대로 남아있지만, 외압에 의한 조사방해만은 막아야 한다는 국민의 성원과 지지 속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며 "의혹은 끝까지 추적하고 법과 제도를 보완하면서 정부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특수단 설치에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함께 답변자로 나선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은 세월호 진상규명이 현재진행형인 이유를 설명하며, 2기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당시 CCTV 영상 저장장치 훼손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이며 활동기한을 한 차례 연장해 2020년까지 활동을 이어간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수사' 란 제목의 청원은 지난 3월 29일 시작돼 한 달 만에 24만 529명이 공감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