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후 5시47분부터 약 15분 동안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우리 국민 탑승 유람선 침몰 사고와 관련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전화 통화에서 “오늘 급하게 전화 드렸는데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구조 활동 지원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오르반 총리는 “헝가리 정부는 한국 대표단과 협조할 모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배 위치를 찾아 인양할 예정이며, 잠수부·의료진 200명이 현장에 나가 적극적인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30일 문재인 대통령은 헝가리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구조지원 요청을 했다./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에 “우리 정부는 군, 해경, 소방청 등 해난사고 대응에 경험이 풍부한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된 긴급구조대를 파견했습니다.”라며 헝가리 구조팀과 공조 하에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실종자 구조는 물론 구조자 치료, 사망자 수습 및 유해 송환 등 후속 조치들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바랍니다.”고 말했다.

이에 오르반 총리는 “모든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입니다. 물리적인 구조뿐 아니라 온 마음을 다해 성심껏 돕겠습니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