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의 실무 이해 능력 높이기 위해 진행

▲광주 광산구가 지난 29일 공직자를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이해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사진제공=광산구청)

[뉴스프리존,광주=하경설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지난 29일 수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이해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생활 현장에서 일하는 21개 동 동장을 비롯한 주민자치 분야 담당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회를 뒷받침할 공직자들의 실무 이해 능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교육에서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지원팀 과장은 ‘읍면동의 혁신, 주민의 자치회’를, 정창일 전(前) 서울 성동구 주민자치사업단장은 ‘서울형 주민자치회, 성동구 사례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강연했다.

강연에서 하 과장은 “주민자치회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은 단순이 명칭만 바뀐 것이 아닌 내용·성격·기능·형태·구성원 등 모두가 바뀌는 것이며, 주민자치위원회가 대의민주주의였다면, 주민자치회는 읍면동 단위의 직접 민주주의를 시행하는 기구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민자치회의 핵심은 주민총회고, 주민자치회로 권한 이관은 읍면동이라는 지역사회로 권력이 분산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주민자치회를 잘 만들어야 지방자치가 잘되는 것이고, 지방자치가 잘 돼야 주민이 행복해진다”고 강조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이번 직무교육을 통해 주민생활 현장과 맞닿아있는 공직자들이 동 주민자치회 성장의 밑거름이 되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선7기 광산구는 주민대표기구 권한 강화, 주민자치 활성화 등을 취지로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자치회는 운남·우산·첨단2동에 이어 올해 어룡·수완동으로 확대됐다.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광산구는 주민자치학교 개설, 주민 마을총회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