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여야가 6월 임시국회 개회를 놓고 막판 기싸움을 벌이면서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맥주 회동’까지 했지만 5월 개회 불발로 이번주가 국회 정상화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국회 ⓒ 김현태

특히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장외투쟁 일정이 25일로 종료된다는 점도 이 같은 시각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참여 없이는 6월 국회가 열리더라도 추경 예산안 심의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해, 국회 제출후 39일째를 맞은 추경안 처리도 기로에 놓였다.

1일 복수의 여당(더불어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3일까지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6월 임시국회를 단독 소집하겠다고 '최후통첩'을 한 뒤 한국당과의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회동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한 최고위원실 관계자는 현행 국회법상 '짝수달'인 6월에는 국회가 열리게 돼있지만, 실제로 국회가 열리려면 재적 의원 4분의 1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어야 하고, 국회가 정상 가동되려면 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여야 합의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협상이 무산되거나 불발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내지 민주당 단독으로 6월 국회를 소집해도 제 1야당이 참여하지 않을 경우 국회 공전은 불가피하다.

4.5월 국회 개회도 못해 더 이상의 국회 파행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는 만큼 이번 주에는 국회가 정상 가동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지만, 여야의 입장차가 여전해 막판 타결까지는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한국당 역시 다소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한국당은 여전히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철회·사과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