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도서관 입장 따라 “갑질”과 기준 없는 업무 집행... '부서장들은 침묵'

기부책자

[뉴스프리존=인천, 이우창 기자] 인천시교육청, 중구 등 각 군·구 일부 도서관들이 편향적 잣대를 가지고 시민 권리를 방해해 직무태만 탁상행정이 비난을 받고 있다.

인천시, 시 교육청, 중구 등 공무원들은 직무 범위를 넘어 직권을 남용하는 엉터리 행정은 도를 넘어 당국의 실사가 요구된다.

실제 한 단체가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해서 만든 기행 내용의 양장본 50만원 상당의 서적을 도서관에 기부했다.

그 실례로 남동구 서창도서관은 기부를 받았지만 같은 소래도서관은 거부하다가 취재가 들어가자 책을 비치했다.

인천시 미추홀도서관, 청라도서관도 거부하다가 비치 후 인수증을 써주었다.

시 교육청 중앙도서관과 중구 율목도서관 등은 침묵하거나 도서기부를 거부해 "도서관들의 편향적인 시각이 말썽을 자초하고 있다.

기부 서적의 내용은 종교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 책자로서 전쟁을 종식시키자는 뜻이 담겨 있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문제를 중요시 여기며 세계평화를 외치는 것과 달리 인천시지방공무원들이 엇박자를 내 강력한 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일각은 편향적 시각을 가진 인천지방공무원들이 기부물품을 제한한 것은 힘 있는 세력으로부터 항의가 두려운 것인지 힘이 보다 약한 단체를 제한함으로 직권을 남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서관의 역할은 불온서적 등이 아니면 기부를 법으로 규제를 할 수가 없다.

국민 누구나 공익 도서관에서 책을 선택해서 볼 권리가 있지만 침해받고 있다. 도서관 책비치는 국가예산이 투입되어 관리가 되고 있다.

책 구입을 요구하는 언론사의 경우 매입에 응하면서 기부를 거부하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

도서관들 책 구매와 수량 및 지급 금액에 대해서도 출판사와 거래명세서 및 신고가 된 구매 금액과 일치한지 사각지대의 수사가 요구되고 있다.

한 민간단체는 그 동안 국·내외에서 평화 행사를 사실에 입각해 세계평화의 메시지를 담아 책으로 출간했다. 평화를 사랑하자는 뜻을 더 알려 함께 나누자는 뜻인데 거부됐다.

이 단체는 평화를 사랑하기에 읍소하는 자세로 관계기관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단체의 대표가 기독교 단체에서 배척을 받고 있다는 이유로 평화의 중요성까지 종교적으로 덧붙여 일부 도서관들이 판단을 내리고 공무원들은 눈치를 보는 배척 업무가 극에 달하고 있다.

공직자들은 형평성을 가지고 업무를 일관되게 처리해야 하지만 눈치 보기에 급급한 못난 행동은 스스로 비난을 자초했다.

편향적인 기사가 문제를 만들 듯 편향적인 공무원들로 인해 조직과 나라가 망가지고 있다.

인천시지방공무원 한 관계자는 불온서적이 아니면 거부할 명분이 없다는 것을 인정했다.

시민들 역시 "타 종교서적은 기부를 받아 주고 정착 종교와 상관없는 서적을 거부한 것은 비겁한 행동이다”라며, 공무원들을 질책했다.

시민단체나 개인이 해당 공무원과 타 행정기관을 감사원 진정과 필요하다면 형사고발을 통해 바로잡을 방침이다.

인천시지방공무원들을 향해 형평성 있는 행정을 펼쳐 주기를 기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