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간 엘림홀에서 강동연극협회의 김수미 예술감독, 유수경 작, 박경순 연출의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ory)>를 관람했다.

김수미는 서울예대 극작과 출신으로 1997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1999년 제1회 옥랑 희곡상 수상, 2000년 제19회 한국 희곡 신인 문학상, 2002년에는 한국연극협회선정 우수공연 ‘BEST 7’ 수상, 2004년 경기도 연극제 동상 수상, 2005년 대산창작기금 수혜자 선정, 2005년 日本劇作家大會 심사위원상 수상, 2005년 제8회 국립극장 신작희곡페스티벌 당선, 2005년 마포구 (양화진 성지화 사업) 희곡공모 당선, 2006년 거창국제연극제 희곡공모 우수상 수상, 2008년 제1회 동랑 희곡상 수상, 2010년 서울문화재단 문학창작활성화-작가창작활동지원 선정, 2010년 제1회 명동예술극장 창작희곡 공모 당선, 2011년에는 제5회 차범석 희곡상, 2014 대한민국 셰익스피어 어워즈 희곡상, 2015 서울연극제 그룹 動 시대의 <그녀들의 집>으로 자유참가작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연극협회 강동지부의 실제 책임을 맡고 있는 미녀 작가다.

<네버엔딩 스토리(Die Unendliche Geschichte)>는 1984년에 제작된 영화의 제목이다. <모모>라는 소설로 유명한 미하엘 엔데 (Michael Ende)의 원작 <그치지 않는 이야기 (Die Unendliche Geschichte)>를 볼프강 페테르센 (Wolfgang Petersen)이 감독하고, 바렛 올리버(Barret Oliver), 노아 해서웨이(Noah Hathaway) 타미 스트로나크(Tami Stronach) 토마스 힐(Thomas Hill) 제럴드 맥래니(Gerald McRaney) 그 외의 소년배우와 성인배우가 출연한 명화다.

연극의 무대는 여행지의 호텔 1실이다. 객실을 넓은 편이고, 창문형태의 조형물과 플라스틱 화분에 심은 조화가 여기 저기 배치되어 있다. 무대 중앙에는 긴 안락의자가 놓이고, 양탄자가 깔려있다.

연극은 도입에 사 오십 대의 중년여성 일곱 명이 여행용 가방과 짐 꾸러미를 들고 등장하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여행 목적은 단합대회인 듯싶다. 서울연극협회 강동 지부 소속의 비전문연극인들인데, 자신들이 직접 쓰고, 연출도 해서 공연하는 연극과 연관된 작업을 하다가 의견이 분분하고 갈등의 조짐까지 드러나니, 한마음 단합대회 겸 기분도 풀 겸 해서 여행지를 택해 이 호텔에 투숙하는 것으로 소개가 된다.

그러면서 일곱 여인 각자의 장끼를 하나하나 드러내면서 노래와 춤 솜씨를 펼쳐 보인다. 성악가 못지않은 기량을 보이는 여성, 젊은 여인이나 진배없는 율동으로 관객이 흥을 돋우고 갈채를 받는 여성,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공연하겠다고 나서는 두 명의 여성들의 모습이 차례로 연출된다. 의상도 각자 자신과 어울리는 차림을 하고, 몸에 밀착된 의상으로 은근히 관능미를 드러내기도 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피력하기도 한다.

그러나 각자의 특색 있는 주장과 함께 남편과 가족 이야기가 시작된다. 흐르는 물처럼 조용한 시작에서 차츰 봇물이 터지듯 남편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온다. 하기야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부분의 4 50대의 여성이면 느끼게 되는 감정이다. 불만이 차츰 폭탄처럼 폭발하면서 여성들은 밖에 나가 술병이 가득한 상자를 들고 들어온다. 한 명 두 명 음주가 시작이 되고, 술을 마시지 않고 우유를 마시던 여성까지 함께 음주하는 풍경이 연출된다.

취기가 오르면서 각자의 장끼가 제대로 드러나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4 50대의 관능미를 유감없이 발산을 해 남성관객을 황홀경에 빠뜨리기도 한다.

그러면서 일곱 여인이 만드는 연극은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ory)>처럼 그치지 않고 계속될 가능성을 보이면서 마무리를 짓는다.

노미경, 유수경, 이옥이, 박정미, 박경순, 이상진, 정영경 등 열정과 기량을 갖춘 일곱 명의 미모의 중년부인들이 출연해 열연으로 갈채를 받는다.

강동연극협회(회장 윤주상)의 비전문연극인극단 “강동 아트 시민연극”의 김수미 예술감독, 유수경 작, 박경순 연출의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ory)>는 서울 시민연극제에 선을 보인 성공적인 공연이라 평하겠다./박정기 문화공연칼럼니스트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