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 정상화와 관련 "이번 주말이 국회 정상화 협상 타결의 마지노선이라고 어제 말한 바 있다"며 "국민도 바른미래당도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충분한 시간을 줬다"고 밝혔다.

사진: 국회 ⓒ 김선영 기자

이날 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오늘 내일 최선을 다해 협상 타결을 노력해 보겠지만 거대 양당의 대립으로 무산되면 독자적으로 국회 문을 여는 방법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또 "지금부터는 의지의 문제다"며 "양당이 국회 정상화 의지가 있다면 본질에서 벗어난 작은 사안들은 뒤로 물리고 대승적 결단을 내리는 게 옳다. 다음주에는 어떤 방식이든 국회가 열리도록 하겠다. 바른미래당은 상임위원회별로 현안 점검에 이미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요즘 국회가 문을 닫고 있는 틈을 타 정부 여당이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릴레이 당정협의를 하고 있다"며 "말이 좋아 정책 협의지 내년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현안에 대해 야당과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원내대표는 "국회 파행을 빌미삼아 정부가 포퓰리즘 정책을 쏟아내며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선거운동을 사실상 돕고 있는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며 "앞으로 국회가 열리면 바른미래당은 이 문제에 대해 정부의 책임을 반드시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유럽연합(EU) 통상 압력에 따른 경제적 손실에 대해 "유럽연합(EU)이 통상 압력을 가해오는 사정을 충분히 고려하더라도 경제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대응책을 마련한 후 비준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며 "백번 양보해서 관련법 개정과 ILO 협약은 동시 진행하더라도 사회적 합의만큼은 그 전에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욱이 오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후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기자들과 만나 "(여야 3당 원내대표 간 회동 여부와 관련)초반에 여러 차례 조율하고 만나보니까 내용상 의견 접근 없이 만나는 것은 오히려 장기화되고 표류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하루에 여러차례 유선상 논의하고, 국회 내에 다 있기 때문에 언제든 만날 수 있어서 시간 정해놓고 만나는 게 비효율적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