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국회 파행이 60여일 이어지면서 여야 정치권이 16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막바지 담판을 벌인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해서 세비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성난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국회는 물밑 협상을 진행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주말인 협상 전략 다듬기에 주력했다.

식물 국회의 현주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다음주 6월 국회 소집' 배수의 진을 친 만큼 담판이 정국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를 바라보는 국민의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 한듯 여야는 막판 변수로 떠오른 '경제청문회 개최' 문제 등 세부 쟁점 조율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민주당은 '경제청문회 반대' 입장에서 최근 한발 물러서면서, 추경과 경제청문회를 연계하지 않고 정국을 풀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국당은 추경안 처리를 압박하기 전에 민생경제 위기의 원인을 ·규명하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회 개원을 희망하는 가운데 일요일 담판이 무산될 경우 여야 4당은 한국당을 제외하고 국회 소집을 강행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양 당 사이에서 협상 국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온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이번 주말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합의가 되지 않으면 단독으로 역할을 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한국당을 뺀 국회 소집을 주장하며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한편,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국회 파행 상황이 청와대 국민청원 답변 때문이라는 한국당의 주장에 유감을 표시했다. 강 수석은 “정당해산 청구와 관련한 국민청원은 국회와 야당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해 답했고, 야당을 압박하거나 조롱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국회 파행과 관련해 연락 한 번 없었다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나 원내대표가 청와대는 빠져야 한다고 말해 더 이상 연락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