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모든 동에 설치 계획, ‘건강하고 행복한 동네 만들기’주력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보건복지부에 지속해서 제안한 『동 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사업이 채택됨으로써, 시민이 동 주민센터 등에서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상시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마을건강센터는 현재 58개동에 설치됐으며, 2022년까지 모든 동에 설치할 계획이다. 정규직 간호사, 마을 간호사, 마을 활동가가 한 팀을 이루어 작은 보건소 기능(만성질환 관리 등) 외에 주민 건강 리더 양성(3천여 명), 건강동아리 결성(1천400여개), 자살 예방지킴이단 등 건강 활동들이 마을 단위로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건강공동체의 공간적 기초이다.

부산시는 각 동에 마을건강센터 설치와 함께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참여의 건강한 마을 만들기 활동으로 심뇌혈관질환․ 암․ 치매․ 정신질환 등 특․광역시 중 최하위에 있는 건강지표를 개선하고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다.

 다양한 형태의 마을건강센터 운영 결과, 동 주민센터 내 설치 운영이 주민 이용 편리, 손쉬운 홍보 등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으나, 동 주민센터의 노후, 공간협소, 동 기능 전환에 대한 인식 부족, 리모델링에 따른 예산 수반 등으로 마을건강센터의 확산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부산시는 마을건강센터의 확산을 위한 국비 확보 및 법적 기구화 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등에 마을건강센터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렸고, 중앙부처와 전국 지자체들의 벤치마킹이 쇄도하는 등 부산시 마을건강센터의 우수성이 점차 인지되기 시작했다.

2013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를 위해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전국 공모를 통해 설치 중이었으며 센터 건립 조건(연면적 825㎡, 국비 10억, 전문인력 최소 배치기준 등) 등의 문제로 확산속도가 매우 느린 상황에서 유사기능을 가진 부산시 마을건강센터는 공모 자체가 불가한 상태였으나,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 실현 및 확산을 위해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꾸준한 설득과 적극적으로 제안 한 결과, 보건복지부의 관련 법적 검토와 ‘20년 건강생활지원센터 공모’에서 부산시의 제안을 적극 반영한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라는 새로운 사업 유형의 추가를 이끌어 냈다.

이로써 부산시는 기존 설치된 마을건강센터를 법적 기구인 지역 보건 의료기관으로의 승격할 기회를 얻었으며 마을건강센터의 확산을 위한 시설비 등 국비 확보의 길도 열게 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민의 건강 수준을 개선함과 동시에 자치분권 및 동 기능 혁신을 위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대한 구·군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모를 당부하였다.”라며 많은 동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을건강센터에서 상담받고 있는 80대 고혈압. 당뇨 환자'   <사진=부산시>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