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의 16일 담판이 무산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내주초 6월 임시국회 개최를 강행할 전망이다.

국회 여야 원대내표단 개원을 놓고 회의를 했으나 또 다시 결렬됐다. ⓒ뉴스프리존 DB 자료

또 불발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제가 봐선 (협상이) 깨졌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교섭단체 3당의 협상이 결렬 되면서 그는 그러면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만나고 왔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만나지 못하고 통화를 했다"라며 "여전히 (민주당과 한국당이) 서로 입장을 양보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 답답하다"라고 토로했다.그는 여야 합의 도출 실패후 공언했던 내주초 단독국회 소집 여부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하겠다"면서 "합의가 안되면 단독국회를 소집하기 위해 의총을 소집해야 하기 때문에 공문을 보냈고, 우리는 바뀌는 게 없다"고 단독국회 소집 방침을 재했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추경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통해 경제 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라는 내용의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하며 최후통첩을 보냈고, 이에 맞서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추경의 적시집행은 놓친 채 다시 기약 없는 시간을 들여 원인을 찾고 진단을 하고 처방을 다시 쓰자는 것은, 사실 현재의 위기에 손 놓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며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6월 국회소집이 17일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이지만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한국당은 국회 개원후에도 추경 심의,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개혁법안 등을 놓고 사사건건 정부여당과 대립각을 세울 것으로 보여 정국 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날 기대했던 협상 결렬로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경기 부양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 시급하다. OECD와 IMF도 지금의 추경안보다 더욱 확장된 추경을 권고했을 정도"라면서 "원인과 진단, 처방은 나와 있다"며 경제청문회 요구를 일축했다. 이어 "한국당은 '정권추경'이라 힐난하며 추경집행의 시급성을 외면하고 있는데, 정작 20대 총선을 앞둔 2015년 당시 현재 추경규모의 두 배에 가까운 11조 6000억원의 추경이 집행됐다"면서 "경기하방 리스크를 목전에 두고 정쟁은 무의미하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