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단양=김병호 선임기자]단양군은 최근 도내 북부지역으로 과수화상병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확산방지를 위해 적극 나섰다.

지난 13일 충북 기준 46건이 과수화상병으로 확진됐으며 면적은 32.6ha에 달한다. 추가 접수된 25건의 의심 신고도 정밀진단 중에 있다.

화상병으로 확진된 과수원은 매몰이 완료 됐거나 현재 매몰 작업이 추진 중이다. 확진 농가의 대부분이 사과 재배지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초기 화상병 진단 및 대응으로 확산을 방지하고자 단양관내 사과, 배 재배농가 총 260농가 중 사과 과수원 214.8ha, 배 과수원 1.09ha에 대해 지난 달 정밀조사계획을 수립했다.

이달 3일부터 14일까지 1차 조사가 완료됐으며 내달 1일부터 12일까지 2차 긴급 예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농업기술센터와 마늘연구소 합동으로 28명 5개조로 나눠 진행되며 전체 과수원에 대하여 육안조사를 하고 병징이 있는 경엽 등 시료를 채집하게 된다.

고온다습한 날씨, 비, 바람, 작업자, 작업도구 및 묘목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는 화상병에 특성에 맞춰 지하수위가 높은 저지대위주로 집중 예찰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효과적인 방제방법이 없어 전직원 일제출장시 수시 예찰과 농가 의심증상 신고 요청이 있는 경우 신속 대응하여 청정지역 사수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확진판정 시 빠른 시일 내에 해당과원을 폐원하고 폐원한 후 3년간 사과, 배 등 과수화상병 기주식물 재배를 금지한다.

군은 또한 지난 10일 농업기술센터 기술담당관을 상황실장으로 하고 예찰상황반, 신속진단반, 사후방제단 등 3개반을 편성하고 화상병 대응 추진상황 집계 및 보고, 신고 접수, 현장 점검, 발생지역 긴급 합동예찰 및 방제를 지원한다.

과수화상병은 사과, 배나무가 화상을 입은 듯 검게 그을린 증상을 보이며 잎이나 열매가 갈색으로 변한 뒤 나무 전체가 말라 죽는 치명적 세균병으로 과수 구제역으로도 불린다.

농업기술센터 유왕상 기술담당관은 “최근 기온상승으로 병원균 증식이 활발해 지고, 나무의 세력이 저하되거나 비료가 과다 투입되어 나무의 조직이 약화 됐을 때 병원균이 활성화된다”며 “농가 자율 예찰을 강화하고 철저한 소독과 방제, 자진 신고”를 당부하였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월 사과, 배 과수농가에 공동방제 약제를 무상 공급하고 농업인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여 과수화상병 확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