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지방과 농촌의 재도약 정책 대안 찾기 포럼 출범/ⓒ경상북도

[뉴스프리존,경북=장연석 기자] 경상북도와 대구경북연구원이 함께 청년과 농촌문제를 연구하고 지방소멸 위기 극복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농촌살리기 정책포럼' 출범식을 갖고 제1차 포럼을 개최했다.

현재 경북은 지방소멸, 저출생·고령화, 불균형이라는 3중 고(苦)에 직면해 있고 연 평균 6,500여명의 청년들이 학업과 일자리 등의 이유로 수도권으로 떠나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여 활력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철우 도지사, 이수경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장, 이동필 정 농림축산식품부 자관,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을 비롯 농업정책 관계자와 시군 담당공무원, 대학교수, 청년 등 2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포럼을 통해 소멸위기의 농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연말까지 경북 곳곳을 다니며 농촌개발, 지역농업과 6차산업, 귀농·귀촌, 청년 일자리, 농촌 삶의 질 등 다양한 주제로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지역 재생을 위한 아젠다를 발굴하고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을 살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농촌의 재도약을 위한 해법을 찾을 방침이다. 

한편, 출범식에 이어 열린 제1차 포럼에서 최양부 전(前) 청와대 농림해양수석비서관은 ‘경북 농촌이 소멸하고 있다’라는 주제로 “지방소멸이라는 현실 앞에서 지난 30여년 간 농촌소멸을 막기 위해 추진했던 대책들의 실효성을 냉정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농촌소멸을 막는 해법으로 ▲농촌 공간 개조, ▲청장년 중심의 전문화된 법인 경영체 확대, ▲미래형 농업 확산 등"을 제시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포럼을 통해 지방소멸 극복, 국토 균형발전, 대한민국 농업혁신은 물론 주민 한분 한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까지 논의되기를 희망"한다 밝혔다.

한국고용정보원의 발표에 따르면 향후 30년 내 소멸 고위험 지자체 전국 10곳 중 7 곳이 의성, 군위, 청송, 영양, 청도, 봉화, 영덕 등으로 경북 농촌 지역이 과반수를 넘어선 상태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