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전문인력 충원가능. 신속 정확한 기상서비스기대

4월 19일 대구지방기상지청 방문 사진 / 사진 = 더민주 대구시당 제공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더불어 민주당 대구시당(위윈장 남칠우)은 대구지방기상지청이 지난 18일 대구지방기상청으로 승격·개편된 데 대해 대구시민과 함께 크게 환영한다. 대구지방기상청 승격은 지난 2015년 7월 13일 대구기상대에서 대구지방기상지청으로 승격한데 이어 4년만의 경사라고 19일 밝혔다.

대구지방기상청 김병춘 관측예보과장은 김우철 사무처장에게 “지방청 승격은 대구시당의 관심과 배려덕분이다. 지방청 승격기념식 때 대구시당 직원들을 초청하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이 지난 2월 대구지방기상청으로부터 서면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대구 기상지청은 타 지방청(수도권, 부산, 광주, 강원, 대전, 제주)과 비교하여 관할면적이 19,915㎢로 가장 넓으며, 관할 인구수도 516만 명으로 3번째로 많다.

최근 5년간 기상피해액도 1,460억 원으로 피해액수가 가장 큰 부산(3,168억 원) 다음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2016년 9월 규모 5.8 경주지진 이후 포항지진 등 경북지역에 지진이 많이 발생함에도 지진관련 인력이 전무한 실정이었고, 안동기상대의 경우 경북에 소재하고 있음에도 기상정보를 부산지방청을 거쳐 제공받는 실정이었다.

이에 대구광역시당은 지난 2월 27일 당시 대구지방기상지청 관측예보과장 등과 간담회를 통해 ‘대구지방기상청 승격’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보도자료(2.27일자)를 배포한 바 있으며, 정부 여당에 지방청 승격을 건의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우철 사무처장이 직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김영선 수석전문위원에게 “대구지청의 경우 관할면적이 과도하고, 경주, 포항지진 등으로 지진 전문 인력이 시급하므로 지방기상청 승격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력히 요청하였다.

또한 지난 4월 19일에는 대구시당 김우철 사무처장, 이상일 정책실장 등이 대구지청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현황, 업무현황, 지방청 승격필요성 등을 청취하였고(사진) 재차 정부 여당에 지방청 승격 필요성을 건의한 바 있다.

대구광역시당은 “지방청 승격을 건의한지 불과 4개월 만에 대구지방기상청으로 승격·개편된 데 대하여 대구시민과 함께 환영하며, 대구지방기상청이 지진 등 전문 인력을 조속히 보강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약속하며, 대구광역시, 경북도민에게 보다 신속 정확한 기상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