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함이 꿈을 현실로 만드는 동력이죠”…‘송해를 품다’ 출간한 조준희 前 행장

“기업은행은 국민 모두가 거래할 수 있는 은행입니다”라는 광고 카피를 어린아이도 읊조리게 만들었던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이 돌아왔다.   
 ▲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말단 행원으로 입행해 기업은행 최초 공채 출신 행장 자리에 오르기까지 30년의 피땀을 고스란히 옮겨 놓은 자서전 ‘송해를 품다’를 최근 출간하며 ‘인간 조준희’로서 말이다.

 

 
조 전 행장은 23일 “행장 퇴직 후 지난 1년 동안 기업체와 대학 50여곳에 강의를 다녔는데 (강의 내용을) 책으로 출간하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며 “청년 실신시대(실업자·신용불량자)에 고민하는 20대 청춘부터 60·70대 현직 경영자까지 30년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함께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에 책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퇴직 1년이 되는 시점에 책을 세상에 내놓겠다는 생각에 조 전 행장은 최근 한 달 넘게 매일 10~15시간을 집필에 매달렸다고 한다. 그가 책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간절함이 세상을 바꾼다’는 부제처럼 ‘꿈과 간절함’이다. 조 전 행장은 “30년 전 인사부 행원 시절 ‘원샷 인사’를, 20년 전 일본 도쿄지점 차장 시절엔 ‘5대양 6대주’ 글로벌 네트워크를, 10년 전 일본 도쿄지점장으로 근무할 땐 문화 콘텐츠 사업을 꿈꿨는데 행장 재임 시절 이 모든 꿈을 다 이뤘다”며 “꿈꾸지 않는 자에겐 기회가 없고 간절함이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동력이 된다”고 강조했다.
 

조 전 행장 재임 시절 공전의 히트를 친 방송인 송해 광고는 기업은행 ‘50년 한’이 녹아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조 전 행장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국책은행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일반 고객들이 (기업은행에) 거리감을 느꼈던 게 사실”이라며 “송해 광고를 통해 행장 재임 기간 동안 자산이 51조원이나 늘어나며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지금은 평창 동계올림픽위원회 비상임위원과 한국투자증권 사외이사를 맡으며 외부 강연에 힘을 쏟고 있다는 조 전 행장은 “꿈꾸는 청춘이 아름답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