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 여부 21일 결정된다

[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국회 앞에서 불법 폭력 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21일 구속 갈림길에 선다.

국회 담장을 무너뜨리고 경찰을 폭행하는 등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국회 앞에서 불법 폭력 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속 여부가 오늘 결정됩니다.

서울남부지법 김선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전 10시 반부터 김 위원장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연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까지 국회 무단침입, 경찰관 폭행 등 불법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이며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달 18일 김 위원장에 대해 특수공무집행 방해, 특수공용물건손상, 공동건조물침입, 일반교통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은 이를 받아들여 19일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2001년 단병호 위원장, 2009년 이석행 위원장, 2015년 한상균 위원장 등이 구속됐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이 구속될 경우 조직적인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30분 김 위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전 서울남부지법 정문 앞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김 위원장도 직접 입장을 발표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