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이번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방북 환영행사 전면에 나서 눈길을 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북 환영행사의 전면에 나서 주목을 받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밀착 보좌하며 '그림자' 역할을 해온 여동생 김 제1부부장이 20일 중국 CCTV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이날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시 주석의 환영행사에서 당 부위원장급으로 구성된 북측 간부 중 7번째 순서에 서서 시 주석과 인사를 나눴다. 김 제1부부장 앞에는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그의 뒤에는 김수길 총정치국장이 자리를 잡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주요 외교활동 시마다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과 함께 의전을 총괄해왔다는 점에서, 그동안에는 보기 어려웠던 장면으로 풀이된다. 불과 4개월 전인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당시만 해도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전용 열차가 평양역에서 출발 때부터 도착할 때까지 전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손과 발이 돼 가장 분주하게 움직였고, 중간 기착지인 중국 난닝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김 위원장 옆에서 재떨이를 양손에 들고 서 있는 모습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동안 보수 매체등 '하노이 노딜' 이후 한동안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근신설'까지 돌았지만, 최근 김 위원장의 집단체조 관람 당시 50여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데 이어 이날은 부위원장급들과 나란히 도열해 시 주석을 맞으며 오히려 '달라진 위상'을 확인한 셈이다.

이날은 김 제1부부장의 '의전 빈자리'는 현송월 삼지현관현악단장 겸 당 부부장이 채웠다. CCTV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현 단장은 검은 치마 정장 차림에 블루투스 이어폰을 낀 채 레드카펫 밖에서 김창선 부장과 함께 움직였다. 여기에 이날 시 주석 환영행사에서도 모습을 드러내며 김 제1부부장이 도맡아 하던 김 위원장의 의전과 행사 관련 분야를 현 단장이 이어받아 수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