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 기자]= 23일(현지시간) 북미협상 재개에 좋은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친서외교'와 관련, "(친서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과 중요한 논의를 이어가는 데 좋은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이란 중동 지역 방문에 앞서 기자들에게 문제 논의를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방문을 위해 워싱턴을 떠나기 전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머지않아 북미 실무협상을 재개할 거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낸 친서에 대한 보도를 확인한다" 면서 오늘 아침 북한에서 나온 발언을 보면 아마도 아주 진정한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면서 "북한이 논의에 준비됐음을 보여준다면 우리는 말 그대로 당장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면서 서한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언급을 피하면서도 "우리는 (하노이 회담때보다) 더 나은 지점에 있다고 본다"고 말해, 하노이 회담 결렬후 극도로 경색됐던 북미 대화의 돌파구가 마련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앞서 이어 북미가 곧 실무협상을 재개할 가능성에 대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면서 "두 정상 간에 서한은 계속 오가고 있다"며 북미 정상간 대화가 진행형임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