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우진 기자]= 국회앞 집회중 노조원들에게 폭력 행위를 지시한 혐의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된 가운데 민주노총은 24일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에 맞서 다음달 3일 20만명이 참여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을 시작으로 18일 민주노총 총파업 등 전방위 '7월 투쟁'을 벌여나가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의 구속을 '정당성 없는 노동 탄압'으로 규정하고, 이날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과 민주노총 대응 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위원장직무대행인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이 읽은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가 잡아가둔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두고 '눈에 밟힌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끝내 민주노총을 짓밟고 김명환 위원장 동지를 잡아 가뒀다"며 "문재인 정부의 선전포고"라며 문 대통령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된 건 역대 5번째,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처음이다. 민주노총은 이어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해결을 위한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악 저지 투쟁'이라는 문제의 본질은 온데 간데 없어지고 교섭과 투쟁 과정에서 발생한 현상만을 문제 삼은 극우언론과 극우정당의 마녀사냥에 굴복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구호로만 존재하던 '노동존중'을 폐기하고 '재벌존중'과 '노동탄압'을 선언했다"고 거듭 비난했다.

김 위원장의 구속으로 비상 체제를 꾸린 민주노총은 그러면서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투쟁을 비상한 결의로 조직하겠다"며 "위원장 구속 상황에 걸맞게 일상 사업을 최소화하고 모든 역량을 투쟁 조직에 집중할 수 있는 비상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즉각적이고 전국적인 규탄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전면적인 '7월 투쟁'을 선언했다.

지난 22일 시위중인 민주노총

민주노총은 구체적으로 시작은 오전 10시 청와대 앞 대정부 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으로 투쟁 기조와 세부 계획, 노정관계 재설정 등의 내용을 발표하며,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공동 총파업 투쟁은 사회의 진짜 주인이 누구인가를 알릴 것이며 결국은 7월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향한 전국 투쟁(총파업 대회)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25일은 전국 동시 다발 결의대회, 26일 현대중공업 분할 매각 반대 노동자대회 등을 진행한다며 민주노총은 7월 투쟁에 앞서 오는 26일 울산 전국노동자대회, 27일 최저임금 1만원 쟁취와 노동탄압 분쇄 결의대회, 28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등을 통해 투쟁 열기를 고조시킬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총은 전날 오후에도 청와대 앞에서 수도권 간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집회를 열고 문 대통령을 맹성토했다.

오는 3일에는 학교 비정규직 파업 예정 가운데,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노동시간 단축했다던 그가, 탄력근로 시간을 확대하고 최저임금을 인상하겠다던 그가 산입범위를 개악시켰으며 ILO 핵심협약을 비준하겠다던 공약을 파기했다”며 문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현 정부는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과 결별을 선언하는 것이 자기들의 정권에 유리하다는 계산을 이미 끝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