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5일 자유한국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 파기와 관련, "추경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추경 예산이 7월 중 반드시 현장에 투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조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국회 합의를 파기하면서 터무니 없는 괴담이나 유포할 때가 아니”라며 "더는 추경 심사를 뒤로 미룰 여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장은 이어 추경에 산불·지진 피해 복구 관련 직접적인 예산이 없다는 한국당의 주장을 악의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조속히 마무리 짓고 추경과 관련한 11개 상임위원회에서 당장 심사에 돌입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조건없는 국회복귀와 조속한 추경 처리에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늦어도 7월부터는 추경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회가 신속히 심의하고 처리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안을 최종 심사할 국회 예결위 임기가 지난달 29일자로 끝나 새로 구성해야하는 데다가, 예결위원장이 한국당 몫인 탓에 한국당 협조 없이는 추경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민주당 예결위 간사로 내정된 윤후덕 의원은 "합의문상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예결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했는데 한국당 몫이라 명단도 내지 않으면 본회의를 해도 예결위를 구성할 수 없다"며 "예결위가 구성되지 않는 국회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걱정스럽고 암담하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부채만 는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추경이 가장 어려운 상태"라며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다른 방식의 (예산) 지원을 찾아보고 있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