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은 기자]= “최초에는 굉장히 많은 분노가 있었고, 저와 김 위원장 사이에 많은 분노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사이가 좋아졌습니다. 여기까지 와서 김 위원장과 인사하면 어떻겠느냐고 했더니 (북측에서) 바로 반응이 왔습니다. 저희가 처음부터 원했던 것입니다. 무슨 일 벌어지는 거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굉장히 많은 부분이 이뤄진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국경지역(DMZ)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것"이라며 "우린 좋은 관계를 만들었고, 서로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도 김 위원장을 잘 이해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저와 김 위원장 간 많은 분노가 있었으나 갑자기 사이가 좋아진 형국이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으로 입국했을 때 "(주한 미국)대사의 영접을 받으며 들어올 때 '굉장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지금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 특히 한국과 북한 간 반목적인 상황 때문에 문제가 있고 많은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때는 한국에 들려 문 대통령을 봐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어제 생각은 여기까지 왔으니 김 위원장에게 인사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생각해 이야기하니 (북에서) 반응이 왔다. 사실 이 부분은 처음부터 원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부 언론에서 북미 간 관계가 별반 진전이 없었다고 지적하는 데 대해선 "유해송환이 있었고, 인질구출도 이뤄졌다. 더 이상 미사일·핵실험도 없다. 더 이상 미사일이 하늘을 날아다니지 않게 되었다. 이는 여러분들도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뭔지 모르겠지만 저희 양자(트럼프-김정은) 간에는 굉장히 어떤 좋은 케미스트리가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ytn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겨냥해 “김정은 위원장은 아마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뭔지 모르겠지만 저희 양자(트럼프-김정은) 간에는 굉장히 어떤 좋은 케미스트리가 있지 않나. 그래서 성사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만 "대북제재는 아직 해제되지 않았지만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서두르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이 행사를 마치고 DMZ로 같이 올라갈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린다. 이 부분은 굉장히 오랫동안 생각했었지만, 어제 급하게 인사를 하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떠올라 이렇게 성사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하노이 회담에 대해서도 “사실은 굉장히 좋은 회의가 있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다 협상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회의 자체는 생산적이었다”며 “충분히 어떤 공을 인정받을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긍정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