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1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를 시작한다.

이날 법사위는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 및 참고인에 대한 논의를 하며 인사청문회에 데해 의견을 나눈다.

이에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5일에 진행하려고 했으나 증인이나 참고인 출석을 일주일 전에 통보해야 하기 때문에 8일 진행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모 전 용산 세무서장을 비롯해 변양균 전 기획예산처 장관과 김석원 전 쌍용양회 명예회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다.

이번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국회 파행의 원인이 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 개혁 법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야의 국회 대립이 펼쳐질 인사청문회로 이러질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법사위는 윤 후보자에게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거)으로 지정된 법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청문질의서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한국당은 소위 '좌파' 코드인사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승진해 적폐청산과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 등을 지휘했다.

이외에도 60억원대 재산과 부동시로 인한 병역 면제 등도 거론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2015년 3월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에서 검찰이 '혐의 없음'으로 처분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자의 입김이 들어갔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서도 검증 대상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실무팀과 지원 업무팀들이 팀별로 청문회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단은 인사청문회과 관련해 국회가 보내온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도 준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