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일, 일본 정부가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화학제품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해 "강제동원 (징용피해자와 관련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자가당착, 표리부동"이라고 질책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오사카 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자유롭고 공정한 비차별 무역정신을 말한 일본이 불과 3일 만에 스스로 이야기한 정신을 뒤집고 있다"며 "일본은 2014년 중국과 분쟁 당시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에 WTO를 찾아 중국의 규제 위반을 호소하고 승소 판결을 받은 기억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과거를 거울삼아 한일관계의 미래에 악수를 두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일본의 결정은 자국기업에도 큰 부담을 주는 행위"라고 밝혔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는 잘못된 선택이 자국의 부품 소재산업에 끼칠 타격 역시 온전하게 스스로 감당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북한 어선 삼척항 입항 사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선데 대해 "지각 국회에 할 일이 태산과도 같은데 산 넘어 산"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은 납득하기 어렵다. 해당 사안은 관련 상임위원회나 대정부질문을 통해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완전한 국회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내일부터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는데 어느 정도 국회 정상화의 문턱을 거의 다 넘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마지막 남은 6월 임시국회 회기 동안 전력을 다해 민생입법,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챙길 수 있는 국회의 모습을 찾길 기대한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